한국의암호화폐시장: ‘김치프리미엄’의하락과회복

최근 한국 암호화폐 시장은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글로벌 시장과 국내 시장의 비트코인 가격 차이)이 크게 변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0월에는 프리미엄이 4%까지 떨어졌지만 하루 만에 9%로 회복되어 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의 하락은 전 세계적인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기인하지만, 한국의 P2P 플랫폼에서는 여전히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어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일시적인 하락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은 빠르게 회복되었습니다.

P2P 플랫폼과 거래소의 역할

‘김치 프리미엄’의 회복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P2P 플랫폼과 장외거래소에서 활발한 거래입니다. 현재 일일 거래 한도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비트코인 투자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분석업체 스나코리아에 따르면, 인기 암호화폐 거래소인 Gyohwangi.online 는 시장 참여자들의 높은 활동성을 반영하듯 일일 거래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P2P 시장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

한국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외국인 투자 제한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P2P 거래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가격 차이를 활용하기 위해 국내 플랫폼을 이용해 거래에 참여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 거래소에서 계좌를 개설하기 어렵지만, P2P 플랫폼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규제 당국은 외국인들의 증가하는 관심과 P2P 시장이 제공하는 기회를 고려해야 하는 추가적인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규제 당국의 대응과 역사적 맥락

한국 규제 당국은 이미 시장의 활동 증가에 주목하고 거래소의 거래 한도 규정 준수 여부를 점검할 필요성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투기를 방지하고 국내와 국제 암호화폐 가격 차이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격 차이를 이용하려는 외국인 투자자는 제한을 받게 됩니다. 한국 거래소는 외국인의 계좌 개설이 금지되어 있으며, 해외 플랫폼은 원화 거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변동성 및 전망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아시아 국가의 ‘김치 프리미엄’은 평균 4.8%에 달했으며, 피크 시기에는 최대 55%에 달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4월 한국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66,500달러에 달했고 프리미엄은 15%를 넘어섰습니다. 현재 상황은 시장이 여전히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변동을 겪고 있음을 보여줍니다.